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학생들이 직접 디자인한 '꿈을 담은 놀이터' 탄생

기사승인 2018.07.11  14:28:17

공유
default_news_ad1

   
 
[전국뉴스 = 하장호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시리즈의 첫 걸음으로 '꿈을 담은 놀이터' 제1호 개장식을 7월 11일 오전 10시 서울신현초등학교(교장 유정원)에서 진행한다.

서울시교육청은 제2기 '한 걸음 더! 서울교육' 핵심 공약 실현을 위해 7, 8월 2달간 직접 교육 현장을 찾아가 소통하는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시리즈를 운영한다.

이는 지난 선거 기간 동안 제시한 6개 영역의 공약을 현장 적합성이 높은 정책으로 구현하겠다는 교육감의 굳은 '약속 이행'의 의지 표명이다.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시리즈는 ▲미래 ▲시민 ▲안전 ▲혁신 ▲자치 ▲책임 총 6개 영역에서 진행한다.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시리즈 첫 번째 '미래' 영역으로 진행되는 '꿈을 담은 놀이터' 제1호 개장식은 학교 환경을 미래지향적으로 개선해 '학습과 놀이의 균형', '학교를 쉼이 넘치는 곳으로 만들겠다'는 약속에 대한 이행을 상징한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신현초등학교 '꿈담터' 제1호 개장식에 직접 참여해 아이들과 함께 놀고 제1호 꿈담터가 만들어지는데 함께 한 학생 등 학교 관계자, 놀이터 디자이너 등을 격려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테이프 커팅식 ▲현판 제막식 ▲꿈을 담은 놀이터 참관 등으로 진행되며 학교 및 교육청 관계자 이외에도 '놀이터 디자이너'인 편해문 서울시교육청 놀이터재구성위원장, 성종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아동권리국장 등도 참석할 예정이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아이들이 놀러오는 학교놀이터 만들기 조성 방안'에 대한 정책연구와 함께 신현초와 장월초를 대상으로 '놀이터 만들기 시범 사업'을 추진했다.

그 결과 기존의 기구 중심의 놀이터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놀이 욕구를 반영한 새로운 개념의 학생 참여형 놀이터인 '꿈을 담은 놀이터' 제1호가 탄생했다.

'꿈을 담은 놀이터'가 완성되기까지 학생들에게 만들고 싶은 놀이터를 디자인하게 하고 제대로 만들어졌는지 놀아보며 직접 감리하게 하는 등 전 과정에 학생들을 참여시켰다.

또한 유니세프한국위원회에서도 '꿈을 담은 놀이터' 가 어린이의 의견을 담아 조성될 수 있도록 함께 했다.

신현초의 '꿈을 담은 놀이터'는 ▲트리하우스 ▲하얀 세상 ▲추억놀이터 ▲바람의 언덕 ▲레인보우 놀이터 총 5개의 주제로 구성됐다.

장월초의 꿈을 담은 놀이터는 10월 초에 문을 열 예정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놀이터를 이용하는 아이들이 놀이터 만들기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자신들이 놀고 싶은 공간으로 변신이 가능하다"고 말하며 "2018년에는 4개 초등학교(안평초, 삼광초, 방이초, 세명초)에서 '꿈을 담은 놀이터' 만들기를 진행할 예정인데 특히 올해는 기후 변화로 인해 미세먼지 등 아이들이 밖에 나가 놀 수 있는 환경이 줄어드는 만큼 학교 한 곳에서는 실내 놀이터 만들기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조희연 교육감은 "'약속을 지키는 교육감 시리즈'의 첫 번째인 '미래를 살아갈 힘을 키우는 꿈을 담은 놀이터' 개장을 통해, 학생·학부모·시민 등에게 약속한 교육정책은 꼭 지킨다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4년간 교육 주체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면서 현장을 위한 현장에 기반한 공약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은 '꿈을 담은 놀이터'가 어린이들이 '맘껏 놀며 배우는 학교', '아침이 설레는 학교', '하교가 아쉬워지는 학교'를 만드는 데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하장호 기자 asd@naver.com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