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며 웃고 있다.

[전국뉴스 = 고병용기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9일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지사와 관련한 녹취록을 틀겠다고 예고한 조원진(대한애국당·대구달서병) 의원이 결국 녹취록 재생을 포기했다.

이날 오후 조 의원의 질의시간에 앞서 인재근 위원장은 "'국정감사 및 국정조사법'은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계속 중인 재판 또는 수사 중인 사건의 소추(訴追)에 관여할 목적으로 행사되어서는 아이니 된다고 돼있어 녹취 재생이 어렵다"고 조 의원에게 알렸다.

▲ 한국애국당 조원진 의원이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 하고 있다./이용우기자

이에 대해 조 의원은 "발언대에 놓고 틀면 된다. 녹취 재생에 알레르기 반응을 하지 마라. 법적 사안이 아니고 내 판단의 문제다"며 "틀 수 있는 방법이 많다. 국민정서상 어떨지 고민하는 것이다"고 말하고 녹취록을 틀지 않았다.

그러면서 조 의원은 "이 지사가 엄청난 압박을 받아서 안 됐다는 느낌도 있다. 탈당 권유받고 경찰 압수수색도 받았다. 소회가 어떠냐"며 오전 의사진행발언과는 전혀 다르게 이 지사를 감싸는 발언을 했다.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9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이용우기자

이에 이 지사가 "인생무상이죠"라고 답하며 조 의원과 이 지사가 함께 크게 웃어 녹취록 재생에 촉각을 세웠던 국감장의 취재진 사이에서는 실소가 나오기도 했다.

조 의원은 "(녹취록과 관련된) 가족문제에 관해 얘기하지 않겠다. 알아서 잘 풀었으면 한다"며 "녹취록을 안 트는 것도(그런 이유다). 이 지사 상황 이해한다. 믿었던 사람도 등에 칼을 꼽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생각난다"고 말하기도 했다.

조 의원이 "조폭문제는 빨리 풀어야 한다"고 하자 이 지사는 사실무근임을 강조하고 형님 정신병원 강제입원 의혹에 대해서는 "지자체장으로서 법적 조치를 할 수 있었지만 안 했다"고 재차 부인했다.

저작권자 © 전국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